This blog is no longer updated and is kept for archival reasons only. Please visit timothylive.net for the latest blog.

Timothy Kim::Blog - my life in words, verses and rhymes
twitter archive

대한민국 헌법

난 대부분의 학교를 미국서 다녔기때문에 미국 constitution의 내용은 잘 알고 있다. 7개의 항과 27개의 개정이 있다는점과 그 내용들을 자세하게는 아니지만 얼추 알고있다. 하지만 난 대한민국의 헌법은 내용은 커녕 한번도 읽어 본적도 없다.

오늘 한국인으로 태어나 처음으로 대한민국 헌법을 읽어보았다. 미국의 헌법보단 더 내용이 자세하고 많다는 점을 빼면 미국것과 그리 크게 다른것을 찾아보기 힘들었다. 하지만 다음 조항이 눈에 들어왔다:

제2장 국민의 권리와 의무

제19조

모든 국민은 양심의 자유를 가진다.

무슨뜻인지 잘 이해가 안갔다. 무슨 이유로 이 조항을 첨부 했을까? 궁굼해 졌다. 하지만 할일이 산떠미처럼 쌓여있어 이것까지 조사할 시간이 없었다. 그래서 다음에 찾아볼 생각에 이렇게 기록으로 남기는 것이다.

어쨌든 헌법을 읽으면서 무엇인가 뭉클해지는 내 마음을 주체할 수 가 없었다. 뻔한 내용의 헌법이지만 내가 한국사람이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비록 한국이란 나라가 비록 이 헌법대로 운영되지 않는다고 하여도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1장 1조)”라는 글을 읽으며 proud해지는 내 자신을 발견했다.

하나님이 보우하사 우리나라 만세이다.

헌법 읽어보기

Tags: , ,

haan said,

October 10, 2007 @ 1:07 pm

good to see 하나님, instead of 하느님

정혜원 said,

October 15, 2007 @ 2:01 am

흠..

나의 의견.

근데 너 미국시민권이잖아.
매우 까칠 ㅎㅎ

Timothy Kim said,

October 15, 2007 @ 6:33 pm

미국 시민권자이지만 한국인임은 틀림없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