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blog is no longer updated and is kept for archival reasons only. Please visit timothylive.net for the latest blog.

Timothy Kim::Blog - my life in words, verses and rhymes
twitter archive

The Power of Music

아침 지하철을 타면 워싱톤 포스트지에서 공짜로 배포하는 express신문을 꼭 챙겨든다. 한국에서 출퇴근 생활할때 읽었던 metro 무료 일간지가 추억으로 남아있어서 그런지 몰라도 지하철에서 보내는 15~20정도의 시간을 때울 수 있다는 점 하나만으로 항상 읽는다. (하고싶은 Nintendo DS 게임이 없을때는 말이다. ^^;;)

보통 “이라크에서 xx명 죽다”, “오바마가 어쩌구 저쩌고”, “힐러리가 어쩌구 저쩌구”하는 이젠 지겨워진 기사만 올라온다. 나머지는 데부분 연합뉴스(AP)에서 따온 글들로 채워져있다. 오늘도 그냥 시간을 때워야지 하겠다는 생각으로 신문을 받아들고 읽어나가던 중 눈에 띄는 기사가 있었다.

Philharmonic Plays in North Korea

한국에 관한 기사라서 관심을 가지고 다른 기사들보다 더 자세히 읽어 가기 시작했다. 하지만 AP에서 따온 기사라서 별 자세한 내용이 없었다. 고작 7문장으로 이루어진 기사. 연구실에 도착하자마자 더 자세한 기사를 찾아보기 시작했다. 찾기 시작한지 몇 초만에 뉴욕 필하모닉 오케스트라가 어제 화요일 평양에서 공연을 했다는 소식뉴욕 타임즈를 통해 더 자세히 읽을 수 있었다.

NY Phil @ 평양

두번의 앙코르 연주를 이은 평양 콘서트는 관현악으로 편곡한 “아리랑”을 끝으로 막을 내렸다고 한다. 콘서트가 끝나자 관객들을 5분동안 기립 갈채가 있었다고 한다. 또 기사는 연주자와 관객사이에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따듯한 connection이 있었다고 보도 하였다. 서로 적대국인 미국과 북한 사이에 이러한 문화적이 교류가 있었던 일은 이번이 처음이니 특별한 이벤트였던것은 확실하다.

기사를 읽으면서 내가 그 자리에 있었던것은 아니지만 관현악으로 흘러나오는 아리랑의 멜로디를 머리속으로 상상해보면서 마음이 뭉클해지는것을 느꼈다. 그 콘서트를 참석한 사람들과 연주한 사람들의 눈에는 눈물이 글썽했다는 보도와 인터뷰를 읽으면서 더욱도 내 마음 매여져 왔다.

분단의 아픔을 직접적으로 격어 보지는 않았지만 한국사람이라는것 하나때문에 나에게는 북한 문제가 꽤나 중요하다. 하지만 매일같이 그 문제를 놓고 걱정하지는 않는다. 솔직히 망각하고 살아갈 때가 더 많다. 하지만 아리랑이라는 단순한 노래가 (가사 내용은 어떻게 보면 민망하기도 하다. “발명난다”?) 그냥 연주되었다는 기사를 읽는 내 마음을 감동시키며 분단의 아픔을 다시한번 생각하게 만들었다는것을 보면 음악의 힘이 얼마나 대단한지 알수 있을것 같다.

하나님께서는 찬양의 가장 기본적인 매체로 음악을 택하셨다. 음악의 힘은 우리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으며 지난 날을 기억하게 하며 우리의 태도를 바꿀 수 있는 힘이 있기에 찬양의 가장 적합한 메체가 아닐까 싶다. 하나님의 사람들은 축복의 통로라고 묘사하는 이야기를 들어본적이 있을것이다. 꽤 추상적인 말이라고 생각해왔지만 음악이란 메체를 찬양이란 행위에 비추어볼땐 너무나도 실질적인 표현이 아닐까 싶다.

교회에서 찬양팀을 인도하며 성가대에서 노래를 하는 내 모습을 생각하게 되었다. 찬양팀을 인도하는 나는 하나님을 찬양하기에 엄청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통로에서서 이정표를 들고있는 사람이라고 표현해도 괜찮을지 모르겠지만 중요한 직첵이라는 생각을 하였다.

요즘 교회일을 하는데 많이 힘이든다. 여러가지 일을 맡아서 하고있고 거기에서 따르는 육적으로 지처가고있는 내모습을 보며 요즘 많이 실망을 한다. 하지만 계속해서 생각지도 못한곳에서 하나님은 나에게 속삭이고 계신다. 그저 정신차리고 그 음성에 귀를 기우릴 수 있기 바란다…

마지막으로 사진하나더!

Shure MIC

마이크는 Shure Beta 87을 쓰고 있다!!!

Tags: ,

어제 said,

February 28, 2008 @ 1:28 pm

퍼블릭 브로케스팅 체널에서 북한에서한 연주 보여줬어
최초로 연주가 라디오와 티비로 북한내에 라이브 중계되었다고 하더군…

HC said,

February 28, 2008 @ 4:42 pm

Lorin Maazel!